Introduction

본 언어정보연구소 설립의 구제척인 목적은 언어이론의 연구개발, 언어학 관련 학술지 발간, 이론언어학 및 응용언어학 관련 서적 출판, 국내 및 국제 학술대회 개최, 연계 분야 기관과의 학제간 협동연구 등을 통해 인지적 활동의 근원인 인간언어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이다. 주 목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언어 정보화 연구의 선도적 역할: 본 연구소는 영어와 한국어 등 자연언어에 대한 전산학적 구현가능한 과학적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정보화한다. 이를 바탕으로 언어정보 도구를 개발하여, 세계적 언어정보 연구센터로 자리매김한다.

언어학 제반 이론 연구와 응용방안 연구: 본 연구소는 언어학 제반 이론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연구결과의 응용방안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인간이 사용하는 자연언어를 컴퓨터가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언어정보처리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를 진행한다.

학제간 연구활동 활성화: 본 연구소는 국내외 관련연구소와 협력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학제 간 공동연구를 통해 소속감과 자부심을 갖게 되고 다른 연구소(기관)와 학부, 그리고 각 전공 간의 유기적인 상호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 인간 활동의 근간인 언어의 사용에 대한 연구를 활성화하고 연구결과의 활용을 모색하기 위해 언어학 및 관련 학문을 전공하는 다양한 분야의 교수와 연구자가 참여하는 국제⦁국내 학술대회 및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

언어와 문화의 상호관계에 대한 연구: 인간 활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언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형성됨은 주지의 사실이다. 하지만 언어와 문화에 대한 연구를 각각 서로 독자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처럼, 언어와 문화는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서로 다른 영역으로 연구되어 온 점을 직시하고 언어가 빚어내는 문화의 다양성과 다양한 문화 속에 존재하는 공통성을 찾아내어 인간자체를 연구하는데 앞장선다.

21세기에 걸맞은 언어학 정립 및 언어 교육 방법의 개발: 언어교육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는 21세기, 사회 각계는 한 목소리로 인간 활동의 근간인 언어교육의 강화를 요구한다. 또한 이와 함께 정보화 시대에 걸맞은 새로운 언어교육 방법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본 연구소는 21세기의 이 같은 사회적 요청에 부응할 수 있는 학제 간 연구 및 교육 인프라 구축에 앞장선다.

학술지 「언어연구」의 발간: 본 연구소는 언어학 제반 이론에 대한 연구를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그 연구결과를 본 연구소가 발간하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인 「언어연구 (Linguistic Research)」를 연 3회 출판한다. 또한 본 학술지 발간 사업을 지속함으로써 본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등록되어 있는 교수들의 연구의욕을 고취시키고 연구활동을 활성화하고 더 나아가,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는 언어정보처리 연구영역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앞장선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학문 후속세대 양성: 학문연구 수행의 주체는 인간이다. 언어학의 지속적인 발전과 언어학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반드시 선결되어야 할 과제는 우수인력을 확보하는 일이다. 언어연구소는 연구소가 수행하는 연구과제에 참여한 연구보조원이 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선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박사후 과정을 주선함으로써 안정적으로 학문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할 것이다.

ISLI

Institute for the Study of Language and Information, Kyung Hee University
1 Hoegi-dong, Dongdaemun-gu, Seoul 130-701, Republic of Korea
Tel. +82-2-961-0211 Fax. +82-2-961-9317 E-mail: leri@khu.ac.kr